은행 거래를 잘한다는 것은 예금을 잘 하거나 대출을 잘 받는 것입니다. 전기, 수도, 가스 요금 등과 국가 세금 납부는 정해진 절차대로 은행에서 납부하면 됩니다. 그러나 예금과 대출은 비과세를 활용한 예금과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은행의 예금과 대출 상품 비교는 금융 소비자 포털 ‘파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 거래 예금 잘하는 법
은행 예금 특판 상품을 확인하기
은행들은 수시로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추가 우대 금리를 제공하는 특판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예금 상품 가입할 때 인터넷 검색을 하거나 은행 영업점에 직접 문의를 해서 예금 금리와 자격 조건을 확인하세요. 은행들은 보통 온라인 전용 상품에 더 높은 금리를 적용합니다.
비과세 상품을 활용하기
은행 예금에는 이자소득세 15.4%를 내지 않는 비과세 상품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 65세 이상인 경우 최대 5 천만 원까지 15.4% 세금을 내지 않고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천 만원은 전 금융기관 합계액입니다.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에서 ‘금융상품 한눈에’ 클릭 후 저축 메뉴에서 예금 상품을 비교하세요.
은행거래 대출 잘 받는법
대출이자 부담 줄이기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 ‘금융상품 한눈에’ 클릭 후 대출 메뉴를 선택하면 은행별 대출 상품의 금리와 거래 조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 은행에 거래를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은행들은 예금, 신용카드 등의 거래 실적에 따라 금리를 감면하고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활용하기
개인이나 기업은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은 후 신용 점수가 좋아지면 은행에 대출금리 인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은행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에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각 금융회사별로 적용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신청 전에 해당 금융기관에 구체적으로 확인을 해야합니다.
전세자금 대출을 잘 받는 법
은행은 전세자금대출 만기 연장 심사에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전세자금대출 만기연장은 만기 1개월 전에 은행에 신청하세요. 전세자금대출은 상품별로 전세보증금 최고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전세보증금을 증액할 경우 최고한도보다 높을 경우 만기연장이 안 될 수도 있으니 미리 은행에 확인을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