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투자 방법은 주식 투자 방법과 다르게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개인 투자자가 투자하기에는 규모가 크기 때문일 수도 있는데요. etf 채권도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채권 투자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채권은 이자와 원금을 약속하고 국가나 기업이 발행하는 차용 증서입니다.
채권의 종류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은 국고채 또는 국민주택채권이 있습니다. 지방자치 단체가 발행하는 채권은 도시철도채권, 지역개발채권이 있습니다. 주식회사가 발행하는 채권은 회사채가 있습니다.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은 신용이 좋으니까 회사채보다 만기도 길고 이자도 작습니다.
주식회사 채권 금리는 은행 예금 금리보다 높아야 투자자들이 투자할 테니까 은행 예금 금리보다 높습니다. 만기는 3년, 5년 이런 식으로 국가 발행 채권보다 짧습니다. 채권은 대부분 기관 투자자들이 사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채권 etf를 통해 채권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채권의 3 요소
채권의 첫 번째 요소는 표면 이자입니다. 채권은 액면 가격이 있고 시장 가격으로 거래가 됩니다. 이 액면 가격에 대한 이자가 정해져 있는데 표면 이자입니다. 두 번째 요소는 채권 신용도 입니다. 신용 평가 회사들이 채권 별로 안정성에 대한 평가를 매겨 공개합니다. 세 번째 요소는 만기입니다.
채권의 장점
채권은 확정 금리입니다. 주식 투자와 다르게 채권은 채권을 사는 순간 원금과 이자가 확정이 됩니다. 채권 이자는 만기에 한 번에 주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나눠서 줍니다. 보통 3 개월에 한 번 줍니다.
채권의 단점
채권은 채무 불이행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부, 공기업 또는 회사가 파산하면 채권은 휴지 조각이 되는 것입니다. 만기까지 보유하지 못하고 판매하게 되면 채권 가격이 올라가서 이익을 남길 수도 있지만 할인을 많이 해서 팔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은행 예금 금리가 올라가면 채권 가격이 내려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채권 etf 투자
최근에 많은 하는 채권 투자는 etf투자입니다. etf가 매매 시점 잡기도 편하고 보수도 작기 때문입니다. 채권 etf 중에 만기가 짧은 단기 채권 들을 모아 놓은 etf 들이 있습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단기 채권은 만기가 긴 채권보다 가격이 조금 떨어집니다. 단기 채권은 금리 영향은 적은 대신 약간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기 채권은 만기가 1년 이하입니다. 만기가 짧을 수로 변동성이 작습니다. 단기 채권은 수익은 거의 없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거의 없고 기관 투자자들이 임시로 투자하는 채권입니다. 금리가 내려갈 거라고 예측하면 국고채 3년 또는 10년 짜리 장기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참고-국내 채권형 etf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