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주식 가격이 낮을 때 주식을 사고, 주식 가격이 높을 때 파는 것입니다. 이런 투자 방식을 가치 투자라고 부릅니다. 워렌 버핏과 핀터 린치가 대표적인 가치투자자 들입니다.
가치 투자를 하기 위해서 주식의 적정한 가격을 알아야 합니다. 이 적정 가격이 본질가치입니다.
주식 PBR
워렌 버핏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은 회사의 본질 가치를 회사의 청산 가치로 보았습니다. 회사를 청산할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을 1 주당 가격으로 나눈 것이 주당 순자산 가치(BPS, Book Value Per Share)입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삼성전자의 BPS는 45,106원(2022년 8월) 입니다.
재무상태표에서 자본을 순자산 가치라고도 부릅니다. 현재 주식 가격을 주당 순자산 가치 BPS와 비교해서 몇 배인지 알려주는 지표가 주가 순자산 비욜(PBR, Price Bookvalue Ratio)입니다. 현재 네이버 증권에서 삼성전자의 PBR은 1.35배(2022년 8월)입니다.
주식 PER
주식 PER는 순자산 가치 비율이 높지 않은 인터넷 기업 등을 평가할 때 참고하는 지표입니다. 기업의 일정 기간 순이익을 총 주식 수로 나누면 주당순이익 (EPS, Earning Per Share)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주식 가격이 주당 순이익의 몇 배인지 알려주는 지표가 PER(Price Earning Ratio) 입니다.
삼성전자의 주당순이익(EPS)은 6,372원(2022년 8월) 입니다. 삼성전자 1주당 가격은 60,800원 입니다. 삼성전자 1주당 가격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PER가 9.54배 많습니다. 네이버 증권 종목분석 밴드차트(PER, PBR)를 보면 그 동안의 주식 가격이 몇 배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식 ROE
주식 자기자본이익율(ROE, Return On Epuity)은 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것입니다. ROE는 기업이 얼마나 수익을 잘 내고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삼성전자는 2019년 31%, 2020년 16%, 그리고 2021년 8%로 수익률이 점차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