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 펀드는 노후 준비를 위해서 필요한 상품입니다. 증권사에 연금 계좌 개설합니다. 1년에 400 만을 입금 후 펀드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연말 정산할 때 소득 공제로 66 만원 정도를 환급 받습니다. 이렇게 연말 정산 환급도 받고 펀드 투자를 하면서 55세 지나 연금 신청을 해서 노후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펀드 계좌
연금저축 펀드는 펀드를 매수 할 수 있습니다. ETF 펀드도 펀드이기 때문에 일반 펀드처럼 매매 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펀드는 연금 펀드 외에 다른 것은 매수할 수 없습니다. 펀드 중에 레버리지 펀드나 인버스 펀드 상품은 매수할 수 없습니다. 펀드 선택과 매매는 스스로 해야합니다.
연금저축 펀드 세액 공제
연금저축 펀드 계좌에 입금되는 금액을 기준으로 세액 공제 금액이 책정이 됩니다 만약에 연금저축 펀드에 400만 원 입금을 한다면 내년 1월 16.5%(66 만원)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입금한 400만 원은 제가 어떻게 운용 하는지에 따라 이익과 손실이 나지만 세액 공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연금저축 펀드 수익율
연금 저축 펀드는 원금 보장을 해주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수익율을 보면 원금 보장을 약속하는 은행과 보험사 상품은 물가가 오르는 것을 감안하면 수익율이 마이너스 일 수도 있습니다. 수익율로 보면 연금저축 펀드 수익율이 훨등히 높습니다. 그 말은 노후에 실제 나의 연금 수령액을 크게 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금저축 펀드 비용
연금저축 펀드 계좌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펀드 수수료만 나갑니다. 연금저축 펀드를 개설할 때 전혀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증권사에 연금저축 펀드 계좌를 개설하고 입금하면 입금한 금액만큼 펀드를 살 수 있습니다. 펀드의 수수료도 높지 않습니다. 연금저축 보험은 사업비 등이 나가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연금저축 보험 VS 연금저축 펀드
보험사의 연금저축 보험을 가입한 경우 의무적으로 5년 또는 10년 만기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권사의 연금저축 펀드는 납입 의무 개념이 없습니다. 내 계좌에 나의 노후를 위해 1년 동안 세액 공제가 되는 400만 원 입금하고 펀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펀드 투자 하지 않고 그냥 현금으로 두어도 세액 공제가 됩니다.
연금저축 펀드 이자 소득세
연금저축 펀드 계좌 내에서 투자 활동을 통한 이자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자가 발생하면 우리는 15.4% 이자 소득세를 내야합니다. 하지만 연금저축 펀드 계좌는 이자 소득세를 바로 내지 않습니다. 나중에 연금으로 받을 때 이자 부분도 연금으로 나오게 나오고 이 때 연금소득세(3.3~4.4%)를 내게 됩니다.
연금저축 펀드 연금 수령
55세가 넘어서 연금 신청을 할 수 있고 10년 이상으로 수령해야 합니다. 연금 수령액이 1,200만원을 초과하면 연금수령액 전체에 대해 연금소득세 대신 종합소득세가 부과됩니다. 연금 수령액이 총 1,200만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수령 기간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200만원 한도 산정 시 국민연금은 제외됩니다.
참고 –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