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기 피해자는 중장년 층입니다. 은퇴를 하거나 은퇴예정자는 노후대비 자금을 보유하고 있어 금융사기의 표적이 됩니다. 노후대비 자금을 잘 모르는 가상화폐에 투자해 금융사기를 당하는 일도 빈번합니다. 금융사기 예방하는 법을 참고하여 금융사기를 당하지 않거나 피해를 줄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고수익 보장 금융사기
원금 및 고수익 보장을 약속하면 일단 의심
금융 사기범들은 은행이나 저축은행의 예금 금리 수준을 훨씬 넘어서는 고수익 원금 보장을 약속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투자 대상 사업의 실체가 분명하고 투자 상품이 수익을 낼 가능성이 있더라고 일단 금융사기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들어가 제도권 금융회사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유명 금융회사 투자 전문가 사기
금융 사기범들은 유명 금융회사나 국가 기관의 이름을 도용해 피해자들의 신뢰를 얻습니다. SNS 계정에 유명 투자 전문가 사진을 도용하고 게시물을 올려 실제 계정처럼 오인하게 만듭니다. 사기범들은 투자위험없이 고수익이 가능하다고 유료 단톡방 가입을 유도합니다. 월 이용료뿐만 아니라 큰 투자 손실을 당합니다.
금융사기 대처 방법
경찰청 또는 금융감독원 신고
금융사기를 당한 것 같으면 먼저 금융감독원(국번없이 1332) – 불법사 금융피해신고센터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경찰청(국번없이 112)에 신공할 수도 있습니다. 피해 사실을 입증하는 자료를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금융사기 피해를 입었을 때 혼자힘으로 해결하려고 하지말고 가족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금융사기 관련 주의 사항
금융회사는 어떠한 이유로든 전화로 금융거래 정보를 묻지 않습니다. 금융회사는 고객에에 수수료 등의 명록으로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금융회사는 보안을 이유로 ATM 기기나 텔레뱅킹 사용을 유도하지 않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는 삭제합니다. 클릭하면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불법금융광고 소비자 유의사항
대출모집인이 정식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대출모집인 통합조회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만들어 은행에서 대출 받게 해준다는 광고로 대출을 받으면 사문서 위조 공모 혐의로 형사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제도권 금융회사는 이메일, 휴대전화로 정부지원 대출을 권유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