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etf 투자 방법은 국내 주식 투자 방식과 다르지 않습니다. 주식 구매하듯이 etf 상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국내에 상장 되어 있는 etf를 국내 etf라고 부르고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eft는 미국 etf라고 부릅니다. 미국을 포함해 해외에 상장 되어 있는 etf는 해외 etf라고 부릅니다.
국내 eft 개념
etf는 exchange traded funds를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펀드이기는 한데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펀드입니다.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려면 펀드를 거래가 될 수 있도록 거래소에 상장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펀드인데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기 때문에 주식으로 볼 수도 있는 것입니다.
국내 etf 장점
etf는 펀드의 장점도 가지고 있고 주식의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펀드의 장점은 분산 투자입니다. 주식의 장점은 거래가 쉽고 보수가 싸다는 점입니다. 펀드는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지 않고 보수가 비쌉니다. 펀드는 주식처럼 즉각 판매할 수도 없습니다. 이런 펀드의 단점을 극복한 게 etf입니다.
etf는 다양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채권을 살 수도 있고 중국 주식도 살 수 있습니다. 금도 살 수 있고 원유도 살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 분산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분산 투자를 할 수 있는데 소액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반 펀드의 보수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국내 etf 운용사
etf는 펀드이기 때문에 자산운용 회사에서 만듭니다. 펀드 이름을 보면 자산운용 회사를 알 수 있습니다. KODEX는 삼성자산운용입니다. TIGER는 미래에셋자산운용입니다. KBSTAR는 KB자산운용 입니다. KINDEX는 한국투자신탁운용입니다. ARIRANG은 한화자산운용입니다.
국내 eft 유형
대표적인 etf 유형은 시장 지수 eft입니다. 국내에는 코스피 시장과 코덱스 시장 2개가 있습니다. KODEX 200 이라는 ETF는 삼성자산운용에서 만든 코스피 지수를 쫓아가는 etf입니다. 현재 eft 국내 1위입니다. KODEX 코스닥 150 이라는 etf는 코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참고 – NAVER 금융 ETF )
두 번째는 섹터 etf입니다. 섹터는 산업 군들을 묶어놓은 개념인데요. 이 섹터를 추종하도록 만들어 놓은 etf가 섹터 etf입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이라는 etf는 이름만 보면 어떤 섹터를 묶어 놓은 것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etf 이름에 미국 S&P500은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세 번째는 파생형 etf입니다. etf 이름에 레버리지나 인버스라는 이름이 보입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레버리지는 코스피 등락에 두 배 만큼 오르거나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버스는 코스피가 오르면 반대로 내리고 코스피가 떨어지면 반대로 오르는 etf를 인버스 etf라고 합니다.